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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원2급 - 언어교수법의 하나인 '침묵식 교수법'의 이론과 장단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침묵식 교수법이란?

1) 침묵식 교수법의 특징

2) 침묵식 교수법의 효과

3) 침묵식 교수법의 어려움

4) 침묵식 교수법의 개선 방법

3. 결론

 

 

 

1. 서론

언어 교수법의 종류와 역사는 셀 수 없이 많고, 길지만 이는 모두 학습자에게 질 높은 학습을 선사하며 효율적인 수업을 만들려 애쓰려는 교사의 목적이 포함되어 있다. 현대에 이르러 여러 연구의 결과물로 이루어진 각각의 교수법은 목적에 맞게 외국어를 가르치기 위한 ‘지침서’로서 시기에 따라 하나의 유행처럼 전 세계에 널리 퍼지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하며, 예전에 유행했던 교수법이 다시 나타나기도 한다. 문법-번역식교수법의 경우에도 많은 단점이 거론되고 있지만, 문법-번역식 교수법의 기초인 번역의 기초를 둔 교수법은 전 세계적으로 지속해서 사용되고 있다. 학습자의 수준과 학습 목표에 맞춰 교수법을 구성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각 교수법의 이론, 사용 및 활용 능력을 심도있게 인지하는 것은 교사의 의무임을 자각하면서 교수법의 한 종류인, ‘침묵식 교수법’의 정의, 특징, 효과, 어려움, 더 나아가 개선 방법까지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2. 본론

침묵식 교수법이란?

침묵식 교수법이란 케일럽 갓테그노(Caleb Gattegno)가 만든 교수법으로, 이 방법은 교사 주도적인 교수법이 아닌 학생의 자율성과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한다. 그리고 ‘침묵’은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된다. 교사는 최대한 침묵을 지키며 최소한의 언어와 제스처만을 혼합하여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반응을 끌어내며 학생들이 교사의 실수도 고칠 수 있는 상황을 유도한다. 번역과 반복은 피하며 평가는 형식적인 시험에 의존하지 않으며 관찰을 통해 수행된다. Fidel Chart(발음 차트), Cuisenaire Rods(색깔 막대 세트), Vocabulary Chart(어휘 차트), Pointer(발음의 강약, 억양, 강세 등을 표시) 등 침묵을 지키며 지도를 이어갈 수 있는 시각적인 도구가 많이 사용된다.

 

 

 

1) 침묵식 교수법의 특징

침묵식 교수법의 특징은 교사가 제시하는 시각적인 도구와 협력하여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발견, 문제해결 해나가는 것에 초점을 둔다. 아래는 리처드.로거스(1986:99)가 기술한 침묵식 교수법의 3가지 특징이다.

첫째, 침묵식 교수법은 학습자가 교사의 최소한 설명과 제스처를 참조하여 답에 도달하게 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학습자는 교사의 수업을 듣기만 하는 청취자가 아닌 학습 과정을 적극적으로 이끌어가는 주도역할이 된다.

둘째, 교사는 침묵을 지키며 시각적 도구를 이용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그 도구는 시각적 집중을 일으킬 수 있는 화려한 색의 차트, 막대기를 사용한다. 이는 색, 숫자, 형용사 등과 구문, 단어를 소개하는 수단으로 사용한다.

셋째, 교사는 최소한의 반복과 수정을 제공할 뿐 학습자가 답안을 끌어내는 과정에서 의도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만들며 도움은 극도로 최소한으로 한다.

 

 

 

 

2) 침묵식 교수법의 효과

학습자는 교사의 최소한의 청각적인 수정, 도움으로 문제해결을 전담하여 주도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뇌를 활성화해 창조적인 학습활동을 제공한다. 덧붙여 학습자 개인의 힘이 아닌, 학생과 학생들의 협력을 통해 목표에 도달할 기회가 제공되기 때문에 학생들의 교감을 키울 수 있다. 하나의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닌 학습자 개개인의 인지력, 창의력을 존중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자긍심이 높아져 학습력이 향상된다. 또한, 자신의 문제해결을 통한 기억의 자극으로 그 순간의 수동적인 활동의 기억이 아닌 장기적인 기억으로 이어진다. 교사보다 학습자가 학습을 주도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더욱 활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되며, 활기를 느끼게 한다. 단어 수업 과정에서도 본인이 문제를 해결해 자신의 노력으로 답을 발화함으로써 말하기 능력이 강화되는 것도 하나의 효과이다. 학습자는 교사에게 의지해 오류를 수정받는 것이 아닌 자신의 힘으로 목표지점까지 도달해야 하기때문에 독립적인 학습이 될 수 있다.

 

 

 

 

3) 침묵식 교수법의 어려움

침묵은 학습자가 자립심과 창의성을 길러줄 수 있는 반면에, 원활한 정보 전달의 어려움으로 학습자는 고립된 환경에서 학습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 교사의 최소한의 언어와 제스처의 전달은 학습자 개별능력에 따라 인지 정도가 차이가 날 수 있어 함께 진도를 맞추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 또한, 침묵식 교수법에 사용되는 시각적 도구로는 언어의 모든 측면을 소개하기란 불가능하다고 보인다. 또한, 학습자가 충분한 이해가 동반되지 않고 목표지점에 도달하지 못했을 경우 교사의 설명과 수정이 없다면 모든 과정은 물거품이 되고 말기 때문에 실용적이지 못하다고 할 수 있다. 침묵을 지키며 최소한의 언어와 제스처를 사용하는 침묵식 교수법은 매우 추상적인 방법이며, 이는 일반 언어 학습방법과는 매우 다른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학습자는 위화감을 느끼기 쉽다. 그리고, 교사는 완전한 주도권을 갖기 힘들므로 학습자의 수가 많을수록 실패할 확률이 높다.

 

 

 

 

4) 침묵식 교수법의 개선 방법

침묵식 교수법은 매우 일반적인 언어 교수 방법과는 차이를 보이는 교수법이므로, 학생들은 이 교수 방법에 대해 거리감을 둘 수 있다. 교사는 처음부터 침묵식 교수법의 진행방식과 왜 이 교수 방법을 사용하는지 충분한 설명으로 학생을 이해시킬 필요가 있다. 학생들이 이 교수법의 장점과 진행 방향을 충분히 인식한다면, 유연한 수업을 이끌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습자의 수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이 교수법은 효과를 보기가 힘들지만, 말하기 피드백을 충분히 사용할 수 없는 이 교수법의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교사는 지속적인 학습자 개개인의 능력체크를 해야 한다. 덧붙여, 침묵식 교수법은 교사가 발화하여 직접적으로 오류를 수정해주기 어려운 단점이 있기 때문에 교사는 어떻게 하면 비언어적으로 학습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할지 항상 고민해야 한다. 몸짓, 자료, 표정 등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그것이 학습자에게 충분히 전달되었다면. 순간적으로 지나가버리는 말하기 피드백보다는 장기적 기억으로 남을것이 분명하다. 침묵을 지키는 이 교수법의 특징 때문에 많은 양의 정보를 지정된 시간에 전달하는것에는 무리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교사는 양보다 질을 강조하여 적은 내용을 가르치더라도 학생들의 적극적인 발표를 끌어내어 완전한 이해, 질이 높은 수업을 제공하도록 한다.

 

 

 

 

3. 결론

전 세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수법 중 침묵식 교수법의 정의와 효과, 어려움, 개선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어떠한 교수법이든 그 교수법에는 장단점이 공존하며 각각의 특성을 갖는다. 이러한 교수법은 언어 교수법의 긴 역사 안에서의 연구와 경험 그리고 오류와 수정을 통하여 각출된 노력의 결과물이며, 교사는 이러한 훌륭한 지침서를 습득하고 인지하여 학습자의 수준과 언어학습목표에 맞게 자신만의 교수법을 만들어 질 높은 수업을 만들어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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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kipedia – Slient way teaching method

H. Douglas Brown (1987).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 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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